2024학년도 초등 영어 교육과정



학년

교과목

시수

합계

목표

1-2

Speaking & Listening

Reading & Writing

B.O.B(영어체육)

English & Science

4~5

3

1

1

1학년 9시간

2학년 10시간

영어 듣기ㆍ말하기 실력 향상

영어 음성체계 및 기초 단어 익히기

1-2학년 단합 활동을 통해 한 몸 되기

괗과학 분야의 주제를 가지고 영어 능력 향상 

3-6

Speaking & Listening

Reading & Writing

B.O.B(영어체육)

English & Science

English Math

4

4

1

1

1

11시간

영어 듣기ㆍ말하기 실력 향상

영어 읽기와 쓰기 실력 향상

기초 문법 및 문장 다지기

3-6학년 단합 활동을 통해 한 몸 되기

국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안목 넓히기

영어를 도구로 수학교과의 목표 달성하기



<KISB 특색 초등 영어교육>


English Math Class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3학년 ~ 6학년

지도교사 및 교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Timothy Yu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Key Stage Two Maths Year 3~6

활동

내용

■ 한국교육과정에서 미리 학습한 해당학년의 수학과 내용을 다시 영어로 수업함.

■ 3~6학년은 한국인 영어교사의 주도로 이뤄지되 복잡한 개념이나 문제해결방식을 영어로 표현하기 어려울 경우 원어민 교사는 이를 지원한다.

■ 수학교과 내용을 평가하기 위함이 아니라 영어를 도구교과로 활용해 수업 중 자연스런 영어표현 기회를 극대화한다.

English Science Class
대상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1학년 ~ 6학년
지도교사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Gift
활동
내용
■ 과학 분야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높임과 동시에 영어 능력의 향상을 도모함
■ 학년군별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년군별 4개의 주제를 1년간 다룸
■ 학생들의 학습요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을 진행함

English P.E (Being One Body Class)

대상

1학년 ~ 6학년

시간

매주 금 2,3,4교시

장소

체육관/운동장

활동

내용

첫째 주

둘째 주

셋째 주

넷째 주

■Warming up

■각국의 전통놀이

■Warming up

■Tag Game

■Warming up

■Team 활동

■Warming up

■All-In 피구게임

영어 단어 Quiz (Spelling Test)

학년

1-2

3-4

5-6

교사

Gift


Timothy

Jeff

시험 범위

매주 Vocabulary 시간에 배운 단어 5~12개

매주 Reading & Writing 시간에 배운 단어 15개

운영 방법

■지도교사는 사전에 어휘집을 배부한다.

■시험은 의미를 파악하고 철자를 베껴 쓰도록 출제한다.

■가정과 연계하여 효과적 단어 인식이 이루어지도록 한다.

■지도교사는 목요일(일주일 전) 선별된 어휘 목록표를 배부한다.

■15문제를 철자와 한국어 의미를 함께 쓸 수 있도록 제출하고 다 맞히면 1점, 둘 중 하나를 맞히면 0.5점을 부여한다. 합계 15점 만점이 되도록 한다.

■시험은 낱장에 보지 않고 단어시험공책에 누가 기록되도록 한다.

■시험 후 매월 말 '워드마스터' 시상을 통해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.





2024학년도 중등 영어 교육과정
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<KISB 특색 중등 영어교육>


2024 SECONDARY ENGLISH PROGRAM

프로그램명

활동내용

대상

시기

KISB 영어원서 독서 프로그램

 

○ 교내 영어 원서 독서 및 영어 원서 강독 수업을 활용하여 개인별 수준에 맞는 학기당 2권 이상의 영어 원서를 읽고 Novel study, Book report 작성, Reader’s theatre, Reading aloud 활동과 연계하여 지도함.

 

○ 중고등 학생 전원에게 210,000권 이상의 영어 원서 및 클래식 고전을 갖춘 온라인 전자 영어 도서관의 계정 및 맴버십을 부여하여 매월 개인별 독서 현황을 파악하고 매월 1회 영어 독서 읽기 능력 지수 측정 테스트를 실시하여 개인별 영어 원서 독해 능력 향상도를 누적하여 영어관련 학업상담에 활용함.

 

○ 영어 온라인 전자 도서관에서 발행하는 인터네셔녈 영어 뉴스 신문 읽기를 상시지도하여 국제 시사이슈와 세계문화에 대한 지식과 교양을 쌓도록 지도함.

 

중 · 고등

연간

실시

2024 SECONDARY ENGLISH PROGRAM

프로그램명

활동내용

대상

시기

Speaking and Listening

Workshop

○ Voice of America, BBC Learning English와 같은 영미 문화권 의 대표적 영어 학습 사이트를 활용하여 영어 뉴스, 드라마 clip 등을 꾸준히 청취하여 영어 듣기능력을 향상시키고 영어 수업 시간에 자신이 선정한 대표 영상에 대해 발표함.

중 · 고등

연간

실시

English

Writing

Celebration

○ English Journal writing, Drama script writing, Rewrite English poem 등의 활동을 영어 수업과 연계하여 실시하고 우 수작을 발굴하여 2022 English Fair day에 전시, 발표함

중 · 고등

연간

실시

English

Vocabulary

Challenge

<목적>

○ 중고교 필수 3000개 어휘를 숙지하도록 지도함.

<활동 내용>

○ 각 학교급에 맞는 어휘 교재를 선정하여 수준에 맞는 단어를

학습하게 한 후 연 2회 실시하는 어휘 급수제 평가를 실시함.

중 · 고등

4월, 9월

평가

실시

English

Speaking Challenge

<목적>

○ 국제 사회의 글로벌 이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영어로 표현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함.

○ 논리적이면서도 청중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메시지를 담

은 연설 대본을 작성하고 영어로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함.


<활동 내용>

○ 중학교 영어회화, 고등학교 Speech & Communication 시간에 연간 말하기 주제를 제시한 후 개인별 말하기 대본을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 연습을 지도함. 우수 발표자는 연중 English Speaking Challenge에 지원하도록 함. 지원자의 영어 프레젠테이션 능력과 언어 유창성, 내용의 창의성에 초점을 맞춰 평가하고 시상함.

중 · 고등

5월

English

Writing Challenge

<목적>

○ 영어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논리적 영어 에세이 작성에 대한 학습 의욕을 고취하고자 함.

<활동 내용>

○ 연중 수업 시간에 영어 표현 능력 및 어법에 맞는 에세이 쓰기 능력을 향상하고 단락 쓰기, 비평적 영어 글쓰기를 지도함.

○ 에세이 내용, 영어 표현, 비판적 사고능력 등의 채점 기준을 가지고 평가하여 우수 에세이에 대한 시상을 함.

중 · 고등

7월

2024 SECONDARY ENGLISH PROGRAM

프로그램명

활동내용

대상

시기

English Fair Day

<목적>

○ 2024학년도 영어 수업 중에 실시된 영어 활용능력 관련 프로 젝트 중에서 우수작, 우수팀, 우수활동을 선정하여 학생들의 향 상된 영어 실력및 성취 결과물을 보여줄 수 있는 플랫폼을 제 공함.


<활동 내용>

○ 중학교 팀/ 고등학교 팀으로 나누어 발표 및 무대 활동을 구 성하고 학생 사회자의 영어진행으로 선보임.

○ 메인 스테이지 구성 예시:

• 드라마 쇼 (쇼의 경우 약 10분 소요)

• 독자 극장

• 영어 노래

• 영어 프레젠테이션/패널 토론

○ 전시 부스 구성 예시:

• 학교 영자신문 코너

• 영미 문학 독자 및 작가 코너

• 예술가 코너

• 환경/자연의 코너

중 · 고등

 

11월

1회 

실시




<초중등 영어 독서교육>

 

온라인 영어도서관 myON 활용 영어독서 프로그램

운영방법

활동내용

대상

시기

개인별 맞춤형 온라인 영어 독서교육

○ 학생 개인별 읽기 수준(Lexile 지수) 진단평가 월별 실시

○ 독서 테스트 평가 결과 및 관심 주제를 바탕으로 개인별 영어독서 계획 짜기 지도

○ 원서 읽기 후 책의 내용 이해도 파악 퀴즈 실시

○ 독서 목표 달성 및 영어 능력 성취 정도, 발전 상황에 대한  피드백 제공

○ 주제 분야별 영어 원서를 선정하여 정규 영어원서독서 수업 및 학년별 타 영어 교과 시간에 연계하여 활용함

○ 영어 독서 저널 작성 및 영어 Book Report 발표 활동 장려

초 · 중등

연중

영어 e-라이브러리

활용교육

 

○ 학기 초에 개인별 e-라이브러리 myON 로그인 아이디 부여 및 개인 계정 활용 방법에 대한 교육 실시

○ 영어원서 읽기 습관 정착 및 영어사용 환경 조성

○ 가정에서 연계하여 e-라이브러리 myON을 이용한 자기 주도적 수준별 영어원서 읽기를 활성화 함

초 · 중등

연중